조현병으로 입원치료 후, 재활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는 20대 남자와 누나의 면접이다. 여기서는 가족의 협력으로 클라이언트의 작은 성공이 지속되도록 어떻게 돕는지 보여주고 있다. 특히 해결중심 접근에서 “재발”을 어떻게 다르게 보는지 알 수 있다.
신혼부부인 아내는 남편의 알콜 문제로 힘들어하고 있다. 여기서는 전통적인 알콜 문제에 관한 접근과 달리 해결중심 접근에서는 어떻게 다르게 접근하는지 잘 보여주고 있다.
신혼의 뜨락I의 신혼부부 아내가 김인수 선생님과 만난 후 실제 아내를 담당한 실천가가 앞으로 어떻게 진행해 나갈 것인지 자문을 구하는 내용이다. 해결중심접근을 실천하는 실천가를 위한 지침과 슈퍼비전에 도움이 될 것이다.
학교에서 큰 문제를 일으키는 일은 없었으나, 최근 시험을 앞두고 배가 아파서 병원에 갔는데 신경성이라고 한 고등학교 남학생 사례이다. 여기서는 문제라고 여겨지지 않는데 본인은 힘들다고 하는 클라이언트와 면접을 어떻게 진행 나가는지 보여주고 있다.
본 사례에 나오는 클라이언트는 당사자가 아닙니다
대학 졸업 후 취업을 원하는 20대 후반의 미혼여성 사례이다. 여기서는 생각이 많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고 있음에도 정작 행동을 취하지 않는 클라이언트와 어떻게 현실적으로 할 수 있는 것을 찾아가도록 돕는지 보여주고 있다.
해결중심 실천가가 원하는 것 다른 가족이 현실적으로 할 수 있는 것들을 찾아나가도록 돕는 과정을 보여주는 사례로 각 1회기씩 2회기로 진행된다.3회기 진행사례는 축어록으로 볼 수 있다. 본 사례에 나오는 클라이언트는 당사자가 아닙니다
본 자료는 김인수 선생님이 상담하신 사례 축어록입니다.첫 번째 축어록은 <우듬지를 꿈꾸며 III>로 2회 상담 후 한달 후에 엄마와 진행한 상담입니다. 두 번째 축어록은 <아버지의 희망>으로 말초신경마비로 외로움을 달래려고 술을 마시면서 혼자 생활하는 50대 아버지 사례입니다.